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Windows)

프린터 오류시 해결하는 5가지 방법

by olsqe 2022. 9. 11.

프린터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면 보통 꽤 중요한 상황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경험상 프린터는 생각보다 많은 오류를 일으키는 장치입니다. 이럴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미리 알아둔다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Print Spooler 서비스 다시 시작

컴퓨터에서 프린터로 인쇄 작업을 보내게 되면 그것을 문서를 "스풀링"한다고 표현합니다. 프린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대부분 이 과정이 여러 가지 이유로 오류를 일으키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재부팅이지만, 상황상 재부팅을 할 수 없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간편하게 프린터의 "스풀링"작업을 초기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프린터 스풀링 초기화 방법

-> 작업 관리자
-> 서비스 탭 클릭
-> 서비스 열기
-> (새로 열린 서비스 창에서) "Print Spooler" 찾아 우클릭
-> 다시 시작 선택

위 방법으로 해결되었다면 프린터에 출력 명령이 되어있던 문서들이 자동으로 출력될 것입니다. 하지만 밀려있던 문서가 모두 다시 출력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프린터 대기열을 눌러 진행 중인 문서를 취소해주시거나, 프린터상에서 인쇄 취소 버튼을 눌러 모든 문서를 취소하신 뒤 다시 한번 문서 인쇄를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2. 연결 상태 확인 (USB, 네트워크)

A. 프린터가 USB 케이블로 연결된 경우

케이블이 실제로는 연결되었으나 윈도우에서 USB 인식 오류가 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케이블 교체나 단자 부분 접촉 불량을 수리하는 것으로 USB 유선 연결을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B. 프린터가 유선 또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경우

프린터의 재시작이나 컴퓨터의 재시작 등의 원인으로 네트워크상 위치가 변경되어 프린터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a. 프린터와 컴퓨터가 같은 네트워크 안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가정에서는 보통 같은 공유기에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같은 WiFi에 연결한 뒤 프린터가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b. 또한 프린터 설정에서 네트워크 위치(내부 IP)를 확인한 뒤 프린터 소프트웨어 상 프린터의 내부 IP 주소를 업데이트해주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필자는 삼성 SL-T1672DW 시리즈를 사용 중이며, 가끔씩 프린터가 동작하지 않을 경우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여 사용 중입니다.

Samsung SL-T1672DW 프린터에서 네트워크 위치(IP 주소) 업데이트 예시

-> Win 키 (키보드에서 윈도우 그림이 그려져있는 키) 를 누른 뒤, 본인의 프린터 모델명을 입력하면 해당하는 소프트웨어가 검색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Samsung SL-T1672DW Series" 라는 이름으로 검색됩니다.
(-> 해당 프로그램 실행 이후, USB와 네트워크 방식 모두 사용한 이력이 있다면 프린터를 선택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네트워크 방식을 사용할 것이므로 연결 유형이 "네트워크"인 항목을 선택합니다.)
-> 도구 탭을 누릅니다.
-> IP 주소 업데이트를 누르면 IP 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 USB와 네트워크 방식을 둘 다 사용한 적이 있다면, 처음의 경우와 같이 연결 유형이 "네트워크"로 되어있는 프린터를 선택합니다.)
-> 프린터가 컴퓨터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 프린터의 설정에서 네트워크 연결 정보에 들어갑니다.
-> 스크롤하여 프린터의 내부 IP를 확인합니다.
-> 다시 소프트웨어로 돌아와서 해당 내부 IP를 입력합니다.
-> 이후 나오는 안내에 따라 작업을 마친 뒤 프린터가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c. 프린터 드라이버를 재설치하여 다시 연결해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b. 항목이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프린터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프린터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과정 중에 네트워크 연결을 재설정해주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호환성 설정 및 프린터 드라이버 재설치

필자는 예전에 삼성 SCX-1490W 모델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윈도우 7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다가 한동안 사용하지 않게 되었었고, 컴퓨터를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한 뒤에 다시 사용하려고 드라이버를 설치해보니 작동하지 않았었습니다. 드라이버 설치 과정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결론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미처 인지하지 못했었지만, 한참이 지나서 윈도우 버전별 드라이버 호환성의 문제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당 프린터 제조사가 윈도우 10 용으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였다면 그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업데이트가 중단된 경우 실행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 시도해볼만한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 실행하기 이전에, 우클릭하여 호환성 설정을 해주어 드라이버를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호환성 변경 후 설치 방법

-> 드라이버 설치파일 우클릭
-> 속성
-> 호환성
-> 호환성 문제 해결사 실행 or 호환 모드에서 윈도우 버전을 변경한 뒤 적용버튼을 누르고 드라이버 설치파일 실행
(-> 현재의 윈도우 버전부터 프린터가 출시되었을 당시의 사용하던 윈도우 버전 단계까지 순차적으로 모두 실행)

4. 프린터 초기화 및 컴퓨터 재부팅

아주 드물게, 프린터 자체의 설정값과 드라이버가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프린터 "초기화" 혹은 드라이버 "재설치"입니다. 모든 것을 시도해본 뒤에도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프린터 초기화와 재설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컴퓨터나 프린터 내부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충돌이 발생했을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와 프린터 "재부팅"도 시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5. A/S 접수하기

위의 모든 방법을 거친 이후에도 프린터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가까운 프린터 제조사에 문의하여 A/S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1588-3366 번으로 연락하시어 사후조치를 받으시면 됩니다.

댓글